출처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51&MAEULNo=20&no=8144&ref=8144 아래 항목만 다 알면 코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사실 전부 모릅니다 ㅡㅡ;; 너무 많은 걸~~ 1. DC얻기 CClientDC dc(this); 2. Client 영역 구하기 GetClientRect(&rect); WM_SIZE 메시지발생후 cx,cy 사용 3. 문자열 사각형안에 그리기 pDC->DrawText(문자열,사각형,Style); Style: DT_BOTTOM - 문자열을 사각형 맨아래줄에배열 반드시 DT_SINGLELINE과 함께사용 DT_CENTER - 문자열을 가로중앙에 배치 DT_VCENTER - 문자열을 세로중앙에 배치 DT_LEFT,RIGHT - 문자열을 좌,우로 배치 DT_SINGLELINE - 문자열을 한줄로만 쓴다 4. Brush 사용법 CBrush brushname(RGB(red,green,blue)); //브러쉬 생성 CBrush *oldBrush=pDC->SelectObject(&brushname); //이전Brush 저장, 새로운 Brush 선택 pDC->SelectObject(oldBrush); //원래의 브러쉬로 반환 5. Pen사용법 CPen pen(Pen Style,RGB(red,green,blue)); //브러쉬생성 //Style: PS_SOLID,PS_DASH,PS_DOT,PS_DASHDOT,PS_GEOMETRIC,PS_COSMETRIC - 펜종류 PS_ENDCAP_ROUND,PS_ENDCAP_SQUARE - 펜끝을 둥글게,각지게 설정 CPen *oldPen=pDC->SelectObject(&pen); //이전Pen저장, 새로운 Pen설정 pDC->SelectObject(oldPen); //펜반환 6. 화면다시그리기 View Class에서 - Invalidate(TRUE) : 화면을 지우고다시그린다 Invalidate(FALSE) : 화면을 덮어씌운다 UpdateAllViews(NULL); // Doc Class에서 View 의 OnDraw 호출 RedrawWindow(); 7. 메시지,함수 수동으로 넣기 (EX)버튼클릭함수넣기 헤더파일의 AFX_MSG_MAP 부분에 함수를 정의 EX) afx_msg void funcName(); .cpp파일의 AFX_MSG 부분에 메시지를 추가한다 EX) ON_BN_CLICKED(ID_NAME,funcName)... ID 등록: View 메뉴의 Resource Symbol 에 들어가서 메뉴 ID 를 등록해준다.. .cpp파일의 맨아래에서 함수를 정의한다 EX) void CClass::funcName() { ... } 8. 마우스커서 바꾸기 리소스탭에서 커서를 그리고 저장한뒤 ID값은 준다음 SetCapture(); //커서의입력을 클라이언트영역을 벗어나더라도 받아낸다 SetCursor(AfxGetApp()->LoadCursor(nIDResource)); //APP클래스의 LoadCursor View의 SetCursor 사용 ReleaseCapture(); //SetCursor()상태를 해제한다 9. 색상표 사용하기 CColorDialog dlg; if(dlg.DoModal()==IDOK) //Dialog 를 띄운후 OK버튼을누르면 실행할부분 MemberFunc: GetColor() //선택된 색상을 받아온다 return 형은 COLORREF 형 10. 팝업메뉴 만들기 CMenu menu; //메뉴 객체생성 CMenu *pmenu; //메뉴 포인터생성 menu.LoadMenu(IDR_MAINFRAME); //메뉴를 불러온다 pmenu=menu.GetSubMenu(3); //메뉴의 3번째 메뉴를 가져온다 menu.CheckMenuItem(ID_MENU,m_kind==ID_MENU ? MF_CHECKED : MF_UNCHECKED); //메뉴 체크하기 (메뉴 ID, ID 체크조건) pmenu->TrackPopupMenu(TPM_LEFTALIGN,point.x,point.y,this) //(TMP_Style,x좌표,y좌표,hWnd) 메뉴 띄우기 *주의사항*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OnContextMenu(CWnd* pWnd,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스크린 기준이고, 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클라이언트 기준이다! 11.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 ClientToScreen(&point); 12. 그림판기능 if(m_flag==FALSE) return; //m_falg=그리기 기능 참,거짓설정 그리기 아니면 빠져나간다 CClientDC dc(this); CPen myPen(PS_SOLID,m_width,m_color); CPen *pOldPen=dc.SelectObject(&myPen); switch(m_shape) { case ID_FREELINE: //자유선그리기 dc.MoveTo(m_oldpt.x,m_oldpt.y); //지난포인터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포인터까지 그린다 break; case ID_RECT: //사각형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Rectangl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Rectangl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ELLIPSE: //원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Ellips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Ellips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LINE: //선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m_oldpt.x,m_oldpt.y); //지난점까지 그은선을 지운다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로운점까지 그린다 break; } m_oldpt=point; //바로이전값 보관 dc.SelectObject(pOldPen); //펜 반환 13. MessageBox AfxMessageBox() -> 전역함수를 이용하영 메세지 박스를 출력한다. //어디서든지 사용할수 잇다 int CWnd::MessageBox("메세지","창제목","아이콘|버튼(상수값)"); //View클래스에서 사용한다 아이콘 상수값 MB_IC[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ERROR, MB_ICONWARNING, MB_ICONQUESTION,MB_ICONINFOMATION MB_SYSTEMMODAL //시스템모달 대화창 닫기전에 다른작업 못함 MB_APPLMODAL //응용모달 버튼 상수값 MB_OK, MB_OKCANCEL, MB_YESNO 14. OS 컨트롤 ExitWindowEx(EWX_SHUTDOWN,NULL); //Shut Down ExitWindowsEx(EWX_FORCE,0); //강제종료 ExitWindowsEx(EWX_LOGOFF,0); //로그오프 ExitWindowsEx(EWX_POWEROFF,0); //Shut Down -> Turn Off ExitWindowsEx(EWX_REBOOT); //Shut Down -> Reboot 15. DialogBox 메시지 교환 UpdateData(FALSE); //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준다 UpdateData(TRUE); //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 16. 자료변환 atoi,itoa - int <=> ASCII(char) 변환 str.Format(" %d %d",x,y); // int형을 문자열로 변환 atol,ltoa - ASCII <=> long 변환 atof - ACSII => float 변환 fcvt,gcvt - 실수를 text로 변환 LPtoDP, DPtoLP - 장치좌표 <=> 논리좌표 변환 17. CEdit Class 사용하기 CEdit e_str.SetSel(int StartChae, int EndChar); //처음문자부터 마지막까지 블록 지정 CEdit e_str.GetSel(int SChar,int EChar); //블럭 지정한 처음문자와 마지막문자 받기 CString str=m_str.Mid(SChar,EChar-SChar); //블럭지정한 부분을 가져온다 18. 컨트롤과 자료교환 S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에 문자열을 넣는다 G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의 내용을 문자열에 넣는다 GetDlgItem(컨트롤 ID); //컨트롤의 주소를 가져온다 19. 상태바조작 CMainFrame 생성자 위에 static UINT indicators[] = //이안에 새로운 ID를 넣고 그 ID의 갱신핸들러를 만든다음 코딩 pCmdUI->SetText("표시할내용“); 20. 수동으로 Bitmap 컨트롤 사용하기 CStatic bitmap; //bitmap 컨트롤변수 bitmap.SetBitmap(CBitmap m_bitmap); //컨트롤에 비트맵지정 GetDlgItem(IDC_BITMAP)->ShowWindow(SW_SHOW,HIDE); // 그림을 보이거나 숨긴다. 21.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WinExec("프로그램경로“,SW_SHOW,HIDE); //응용프로그램실행,경로는 \\로 구분한다 22. Bitmap 사용하기 CBitmap bitmap.LoadBitmap(IDC_BITMAP); //비트맵객체에 비트맵지정 CDC memDC; //그림그릴 메모리DC생성 MemDC.CreateCompatibleDC(pDC); //화면 DC와 메모리 DC 호환 생성 CBitmap *pOldBitmap=MemDC.SelectObject(&m_bitmap); //메모리에 그림을그린다. pDC->BitBlt(int x, int y,int Width, int 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DWORD dwRop); //Bit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시작x좌표,그림시작y좌표,스타일); pDC->StretchBlt( int x, int y, int nWidth, int n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int nSrcWidth, int nSrcHeight, DWORD dwRop ) //Stretch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x좌표,그림y좌표,메모리그림넓이,메모리그림높이,스타일); MemDC.SelectObject(pOldBitmap); // 메모리DC반환 23. Font 바꾸기 CFontDialog dlg; //폰트다이얼로그 생성 LOGFONT m_logFont; //폰트받을변수선언 if(dlg.DoModal()==IDOK) //폰트다이얼로그표시 {dlg.GetCurrentFont(&m_logFont)} //선택된 폰트받기 OnDraw() CFont newFont,*pOldFont; //폰트 객체 만들기 newFont.CreateFontIndirect(&m_logFont); //폰트 생성 pOldFont=(CFont *)pDC->SelectObject(&newFont); //폰트 선택 OnCreate() CClientDC dc(this); //DC 생성 CFont *pFont=dc.GetCurrentFont(); //클라이언트 영역의 폰트를 pFont->GetLogFont(&m_logFont); //로그폰트 멤버값으로 지정 24. Font 만들기 LOGFONT logfont; //폰트를 만든다 logfont.lfHeight=50; //문자열 높이 logfont.lfWidth=0; //너비 logfont.lfEscapement=0; //문자열기울기 logfont.lfOrientation=0; //문자개별각도 logfont.lfWeight=FW_NORMAL; //굵기 logfont.lfItalic=TRUE; //이탤릭 logfont.lfUnderline=TRUE; //밑줄 logfont.lfStrikeOut=FALSE; //취소선 logfont.lfCharSet=HANGUL_CHARSET; //필수 logfont.lfOutPrecision=OUT_DEFAULT_PRECIS; logfont.lfClipPrecision=CLIP_DEFAULT_PRECIS; //가변폭폰트 고정폭폰트 logfont.lfPitchAndFamily=DEFAULT_PITCH|FF_SWISS; //글꼴이름 strcpy(logfont.lfFaceName,"궁서체"); CClientDC dc(this); CFont newFont; //폰트객체생성 new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폰트지정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폰트선택 dc.TextOut(100,100,m_text); dc.SelectObject(pOldFont); //폰트반환 25. Font 만들기 2 CFont newFont; newFont.CreateFont( int nHeight, int nWidth, int nEscapement, int nOrientation, int nWeight, BYTE bItalic, BYTE bUnderline, BYTE cStrikeOut, BYTE nCharSet, BYTE nOutPrecision, BYTE nClipPrecision, BYTE nQuality, BYTE nPitchAndFamily, LPCTSTR lpszFacename );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26. ComboBox 사용하기 CComboBox combo; //콤보박스 선언 combo.Create( DWORD dwStyle, const RECT& rect, CWnd* pParentWnd, UINT nID ); //Style - WS_CHILD|WS_VISIBLE int n=combo.GetCurSel(); //선택된 아이템의 index를 가져온다 combo.AddString("문자열"); //문자열을 추가한다 combo.GetLBText(n,str); //n번째 아이템을 str에 저장 27. Spin 사용하기 Spin은 바로앞의 Tab Order에 따라 붙는다 m_spinr.SetRange(1900,3000); //스핀 범위 지정 m_spinr.SetPos(m_nYear); //스핀 위치 지정 28. CTime사용하기 CTime time; //시간객체생성 time=CTime::GetCurrentTime(); //현재시간을 저장 time.GetYear(),time.GetMonth();,time.GetDay(),time.GetHour(),time.GetMinute(),time.GetSecond() 29. CListBox 메소드 AddString("문자열"); //리스트에 문자열 추가 DeleteString(index); //리스트에서 항목 삭제 GetCount() //전체 항목 갯수를 얻는다. GetSelcount() //선택된 항목 갯수 리턴 GetSel() //선택된 것인지 아닌지를 리턴한다 -> 양수 = TRUE , 음수 => FALSE GetText(int index,문자열변수) //index 번째 문자열을 문자열 변수에 넣는다 FindStringExact(문자열) //지정 문자열의 index 값 리턴 -> 없으면 리턴값 LB_ERR 반환 FindString("a") //"a"로 시작하는 항목을 모두 찾는다. ResetCountent() //모든 내용을 지운다. 30. 파일입출력 프로젝트생성시 Step4 => Advanced => 저장파일확장자지정 .h 파일에 DECLARE_SERIAL(CSawon) //이 클래스를 저장,로드가능한 클래스로 쓰겟다는 선언 .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CSawon,CObject,1) //이거를 해야 저장이 가능하다 void CFileioDoc::Serialize(CArchive& ar) if (ar.IsStoring()) //저장하기 {ar< else //열기 {ar>>m_shape; //불러올걸 쓴다.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 31.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 CMSFlexGrid m_Grid; //FlexGrid 컨트롤 변수 CString strTitle[]={"고객코드","고객성명","고객포인트","신장","몸무게","고객등급","BMT지수","판정결과"}; // Grid 의 제목에 넣을문자배열 int Width[]={900,900,1100,800,800,900,1000,900}; // Grid 의 열넓이 지정할 배열 m_Grid.SetRows(m_cnt+2); //전체행수 지정 m_Grid.SetCols(8); //전체열수 지정 m_Grid.Clear(); //지우기 m_Grid.SetFixedCols(0); //고정열은 없다. m_Grid.SetRow(0); // 행선택 for(int i=0;i<=7;i++) { m_Grid.SetColWidth(i,Width[i]); //열 넓이 설정 m_Grid.SetCol(i); //열 선택 m_Grid.SetText(strTitle[i]); // 선택된행, 선택된열에 Text 를 넣는다 } 32. 4대 Class간 참조 //각각 헤더파일 include #include "MainFrm.h" //메인프레임 헤더파일 #include "ClassDoc.h" //Doc클래스 헤더파일 #include "ClassView.h" //View를 include 할때는 반드시 Doc 헤더파일이 위에잇어야한다 #include "Class.h" //APP Class 의 헤더파일 void CClassView::OnMenuView() //뷰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View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View -> MainFrm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View -> MainFrm -> Doc CClassDoc *pDoc=(CClassDoc *)GetDocument(); //View -> Doc //MainFrame 클래스 CClassView *pView=(CClassView *)GetActiveView();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GetActiveDocument(); //MainFrm -> Doc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MainFrm -> App //Doc 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Doc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Doc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 Doc -> MainFrm -> View CClassView *pView=(CClassView *)m_viewList.GetHead(); // Doc -> View //App 클래스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App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App ->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App -> MainFrm -> Doc 33. ToolBar 추가하기 CMainFrame 으로 가서 멤버변수 추가 CToolBar m_wndToolBar1; OnCreate 로 가서 다음 내용을 추가해준다 (위의 toolbar 부분을 복사하고 이름만 바꾸면 된다.3군데..) if (!m_wndToolBar1.CreateEx(this, TBSTYLE_FLAT, WS_CHILD | WS_VISIBLE | CBRS_TOP | CBRS_GRIPPER | CBRS_TOOLTIPS | CBRS_FLYBY | CBRS_SIZE_DYNAMIC) || !m_wndToolBar1.LoadToolBar(IDR_TOOLBAR1)) { TRACE0("Failed to create toolbar\n"); return -1; // fail to create } 그 함수내에서 //TODO 아래에 내용추가..역시..복사해서 이름만 바꾸면 된다. m_wndToolBar1.EnableDocking(CBRS_ALIGN_TOP|CBRS_ALIGN_BOTTOM); //DockControlBar(&m_wndToolBar1); <= 이부분 대신.. 이거를 넣는다.. CRect toolRect; //툴바 영역을 얻을 사각형 this->RecalcLayout(); //현상태의 Client 영역을 구해서 저장한다 m_wndToolBar.GetWindowRect(&toolRect); //툴바영역을 저장한다 toolRect.left+=1; //사각형의 왼쪽을 1Pixel 줄인다 DockControlBar(&m_wndToolBar1,AFX_IDW_DOCKBAR_TOP,&toolRect); //ToolRect에 툴바를 붙인다 return 0; 34. ToolBar에 ComboBox붙이기 CComboBox m_combo; //객체생성 ID 등록 => view 메뉴 => resource symbol => new => ID_COMBO oncreate 에 내용 추가 (콤보를 만들고 표시하는 내용) m_wndToolBar.SetButtonInfo(10,IDC_COMBO,TBBS_SEPARATOR,150); //툴바의 10번째버튼을 편집한다 CRect itemRect; //콤보를넣을 사각형을 만든다 m_wndToolBar.GetItemRect(10,&itemRect); //툴바의 10번째 버튼을 사각형에 넣는다 itemRect.left+=5; //앞여백 itemRect.right+=5; //뒤여백 itemRect.bottom+=100; //콤보가열릴 공간확보 m_combo.Create(WS_CHILD|WS_VISIBLE|CBS_DROPDOWN,itemRect,&m_wndToolBar,IDC_COMBO); //콤보박스를 툴바에 붙여준다 m_combo.AddString("이름"); //내용추가 m_combo.SetCurSel(0); //셀 선택 35. Toolbar에 수동으로넣은 ComboBox 사용하기 afx_msg void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원형 ON_CBN_SELCHANGE(IDC_COMBO,[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메세지맵에 추가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메인프레임 주소참조 CComboBox *pCom=(CComboBox *)(pMain->m_wndToolBar.GetDlgItem(IDC_COMBO)); //콤보박스의 주소를 가져온다, 접근할 때 메인프레임 -> 툴바 -> 콤보박스 의 순서로 가야한다 int n=pCom->GetCurSel(); //현재선택된 셀의 인덱스를 가져온다 if(n==CB_ERR) return; //선택된셀이 없으면 중지한다 CString str; pMain->m_combo.GetLBText(n,str); //선택된셀의 Text를 가져온다 36. UPDATE_COMMAND 사용하기 pCmdUI->Enable(TRUE); //버튼 활성화 pCmdUI->SetText((bAdd)?"취소":"신규"); //버튼의 text 설정 pCmdUI->SetCheck(TRUE); //버튼 체크 37. 프로그램정보저장 CWinApp::Get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기본값); // 함수를 사용한다. (문자열) CWinApp::GetProfileInt(섹션명,항목명,기본값); //불러올때사용 (숫자) CWinApp::Write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문자열) CWinApp::WriteProfileInt(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숫자) //불러올때 사용할함수 void CMainFrame::ActivateFrame(int nCmdShow) //프로그램 실행후 프레임생성될때 실행 //저장할 때 WM_DESTROY 메시지 사용 38. 컨트롤바 표시하기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MainFrame 주소가져오기 pMain->ShowControlBar(&pMain->m_wndToolBar,bTool1,FALSE); //툴바를 bTool2 에따라 보이고 감춘다 39. Window 창크기,위치정보 저장하기 MainFrame 의 WM_DESTROY 에 WINDOWPLACEMENT w; this->GetWindowPlacement(&w); //윈도우의 정보를 저장한다. CString strRect; strRect.Format("%04d,%04d,%04d,%04d", //04d 는 4자리 확보하고 남은건 0으로 채워라 w.rcNormalPosition.left,w.rcNormalPosition.top, w.rcNormalPosition.right,w.rcNormalPosition.bottom); //윈도우의 위치,크기 확보.. BOOL bMax,bMin;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기위한 변수 //w.falg 는 이전상태의 정보를 가지고 잇다!! if(w.showCmd==SW_SHOWMINIMIZED) //최소화 상태 { bMin=TRUE; if(w.flags==0) //falg 값이 0 이면 이전 상태가 보통상태이다!! bMax=FALSE; else //이전상태가 최대화 상태 bMax=TRUE; } else { if(w.showCmd==SW_SHOWMAXIMIZED) //최대화상태 { bMax=TRUE; bMin=FALSE; } else //보통 상태 { bMax=FALSE; bMin=FALSE; } } AfxGetApp()->WriteProfileString("WinStatus","Rect",strRect);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ax",bMax);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in",bMin); //읽어올차례.. ActivateFrame 함수로 가서 WINDOWPLACEMENT w;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는 구조체.. BOOL bMax,bMin; //최대,최소상태를 저장할 변수 CString strRect; //창크기를 받아올 변수 strRect=AfxGetApp()->GetProfileString("WinStatus","Rect","0000,0000,0500,0700"); bMin=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in",FALSE); bMax=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ax",FALSE); int a=atoi(strRect.Left(4)); //문자열을 int 로 바꿔준다. int b=atoi(strRect.Mid(5,4)); //atoi 아스키 값을 int형으로 바꿔준다.. int c=atoi(strRect.Mid(10,4)); int d=atoi(strRect.Mid(15,4)); w.rcNormalPosition=CRect(a,b,c,d); if(bMin) { w.showCmd=SW_SHOWMINIMIZED; if(bMax) { w.flags=WPF_RESTORETOMAXIMIZED ; } else { w.flags=0; } } else { if(bMax) { w.showCmd=SW_SHOWMAXIMIZED; } else { w.showCmd=SW_SHOWNORMAL; } } this->SetWindowPlacement(&w); //설정된 값으로 윈도우를 그리게 한다.. //CFrameWnd::ActivateFrame(nCmdShow); //이건 반드시 주석처리한다.. 40. progress Bar 쓰기 m_progress.SetRange(m_first,m_last); //Progress 범위설정하기 m_progress.SetStep(m_step); //Progress Step설정하기 //m_progress.StepIt(); //스텝만큼 움직이기 //또는 다음을 사용한다 for(int a=m_first;a<=m_last;a+=m_step) //a가 처음부터 끝까지 { m_progress.SetPos(a); // 위치를 a에 맞춘다 Sleep(50); //천천히 움직이게한다 } 41. 파일대화상자 FileDialog 사용하기 void CConDlg1::OnFileopen() //파일열기 버튼 { CFileDialog *fdlg; //파일대화상자 객체 생성 // 포인터로 만든다.. 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 = "Animate Video Files (*.avi)|*.avi|All Files (*.*)|*.*||"; //필터를 만들어 준다..이건 할줄 모름.. fdlg =new CFileDialog(TRUE, ".avi", NULL, OFN_HIDEREADONLY | OFN_OVERWRITEPROMPT,szFilter); //대화상자 만들기..이렇게 해야댄다.. if(fdlg->DoModal()==IDOK) //이제..대화상자를 띠우고.. { //OK 누르면 실행될 부분.. m_filename=fdlg->GetPathName(); //대화상자에서 경로를 받아서 저장. UpdateData(FALSE); } } 선생님이 해준거 //파일 다이얼로그 만들기 CFileDialog fdlg(TRUE,"avi",".avi",OFN_OEVRWRITEPROMPT,"Vidoe Files(*.avi)|*.avi|All Files(*.*)|*.*||"); 42. Animate Control 사용하기 m_animate.Open(m_filename); //파일을 연다 m_animate.Play(0,-1,1); //(처음프레임,마지막프레임,반복횟수) m_animate.Stop(); //정지시키기 m_ani.SetAutoStart(TRUE); //자동으로 시작한다 43. Control 의 Style 바꿔주기 Control.ModyfyStyle(제거할스타일,추가할스타일); //스타일은 MSDN내용 참조 44. 시스템 날자바꾸기 버튼 //SetSystemTime(),GetSystemTime() //GMT 표준시를 가져온다. //GetLocalTime(),SetLocalTime() //현재 지역시간을 가져온다.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현재 시간, 날자를 넣는다. st.wYear=m_date2.GetYear(); st.wMonth=m_date2.GetMonth(); st.wDay=m_date2.GetDay(); SetSystemTime(&st); 45. 시스템 시간 바꾸기 버튼 UpdateData(TRUE);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st.wHour=m_time.GetHour(); st.wMinute=m_time.GetMinute(); st.wSecond=m_time.GetSecond(); SetLocalTime(&st); 46.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 얻기 char temp[50]; GetLogicalDriveStrings(sizeof(temp),temp); CString str,str1; int n=0; while(*(temp+n)!=NULL) { str=temp+n; str1+= " "+str.Left(2); n+=4; } 47. 현재 작업경로 얻기 char temp[MAX_PATH]; //MAX_PATH 는 경로길이의 최대를 define 해놓은것. GetCurrentDirectory(sizeof(temp),temp); // 현작업하는 경로를 얻어온다.(경로 길이,문자형); 48. Tree Control 사용하기 HTREEITEM hmov,hmus; //핸들을받을 변수 이게 잇어야 하위 디렉토리 생성가능 hmov=m_tree.InsertItem("영화",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1=m_tree.InsertItem("외화",hmov); //hmov 아래 “외화”트리 생성 CImageList m_image; //그림을 사용하기 위한 클래스다!! 알아두자.. m_tree.SetImageList(&m_image,TVSIL_NORMAL); //Tree View Style Image List => TVSIL hmov=m_tree.InsertItem("영화",0,1,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us=m_tree.InsertItem("가요",1,2); //("문자열",처음그림번호,선택시그림) hm1=m_tree.InsertItem("외화",2,3,hmov); //그림 번호는 default 로 0이 들어간다.. 49. List Control 사용하기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ICON); //리스트를 큰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SMALLICON); //리스트를 작은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LIST); //리스트를 리스트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REPORT); //리스트를 자세히형태로 보인다 CImageList m_treeimage; //이미지리스트 CImageList m_small, m_large; m_large.Create(IDB_LARGE,32,0,RGB(255,255,255)); //이거는 클래스에서 추가해준거다 m_small.Create(IDB_SMALL,16,0,RGB(255,255,255)); (bmp ID값, m_list.SetImageList(&m_large,LVSIL_NORMAL); m_list.SetImageList(&m_small,LVSIL_SMALL); CString name[]={"홍길동","진달래","한국남","개나리"}; CString tel[]={"400-3759","304-7714","505-9058","700-9898"}; CString born[]={"1980-1-1","1981-12-20","1980-05-15","1981-08-31"}; CString sex[]={"남자","여자","남자","여자"}; m_list.InsertColumn(0,"이름",LVCFMT_LEFT,70); m_list.InsertColumn(1,"전화번호",LVCFMT_LEFT,80); m_list.InsertColumn(2,"생일",LVCFMT_LEFT,90); m_list.InsertColumn(3,"성별",LVCFMT_LEFT,50); LVITEM it; //리스트 구조체 char temp[100]; for(int a=0;a<4;a++) { int n=(sex[a]=="남자")?0:1; m_list.InsertItem(a,name[a],n); //insert item 은 행을 만들고.. it.mask=LVIF_TEXT|LVIF_IMAGE; //마스크 설정 it.iItem=a; it.iSubItem=1; //열 설정 strcpy(temp,tel[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2; //열 설정 strcpy(temp,born[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3; //열 설정 strcpy(temp,sex[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50. Bitmap Button 사용하기 CBitmapButton 을 사용한다! CButton 에서 상속 받는클래스임.. m_button1.Create(NULL, WS_CHILD|WS_VISIBLE|BS_OWNERDRAW,CRect(310,20,370,50), this,IDC_MYBUTTON); //버튼만들기 m_button1.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1.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그냥 버튼을 비트맵버튼으로 바꾸기 ->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 OWNERDRA 속성에 체크!! m_button2.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2.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51. 중복없는 난수발생하기 int su; //발생된 난수저장 int a,b; BOOL bDasi; //숫자가중복될경우 다시하기위한 변수 for(a=0;a<9;a++) //난수 9개 발생 { bDasi=TRUE; while(bDasi) { bDasi=FALSE; su=rand()%10; //난수발생 for(b=0;b { if(temp[b]==su) //중복이면 { bDasi=TRUE; //중복이 잇으면 다시while 문을 실행한다 break; }//if }//for }//while temp[a]=su; //중복이 아니면 대입한다 52. 메뉴 범위로 사용하기 ON_COMMAND_RANGE(ID_LEVEL3,ID_LEVEL9,OnLevel); //범위메세지 발생 //메뉴 ID의 값이 연속된 숫자일 경우 범위로 지정해서 사용할수잇다 53. 한,영 전환함수 void CCustView::SetHangul(BOOL bCheck) //T:한글 F:영문 이건 외우자.. { HIMC hm=ImmGetContext(this->GetSafeHwnd()); //뷰클래스의 윈도우 핸들포인터를 얻는다. if(bCheck) { ::ImmSetConversionStatus(hm,1,0); //1은 한글 0은 영문 } else { ::ImmSetConversionStatus(hm,0,0); //영문으로 바꿔준다 } ::ImmReleaseContext(this->GetSafeHwnd(),hm); //장치를 풀어준다 } #include "imm.h" //헤더 반드시 추가하고 imm32.lib (라이브러리 파일)를 반드시 링크해주어야 한다! ****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프로젝트메뉴 -> 셋팅 -> 링크탭 54. DLL함수정의하기 임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im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 메인프로그램에서 DLL에 있는 함수를 호출할때 사용한다. 엑스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ex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