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생활을 하다보면 소중한 애어들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수질 악화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여과기 만으로 수질을 관리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에 많은 수질관리 약품들이 있지만, 그렇다할 효과가 없는게 안타까운 사정입니다.
물생활을 취미로만 정보 수집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 부족으로 많은 분들이 애어를 용궁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양식장에서 사용해오고 입증된 수질 관리약품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PSB(Photo Synthetic Bacteria)
광합성 세균이라 불리는 PSB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며, 동식물의 생태 연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수권, 토양 미생물의 일종으로 태양에너지를 균체가 보유하고 있는 박테리오클로로필로 광합성하여 홍색의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생성하고 또 수중의 질소를 체내에 고정하고 아미노산, 핵산, 호르몬, 비타민을 제조해서 동식물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특히 허약한 치어나 미소감각류에 급여하면 페사율이 저하되며 거의 대부분이 건강하게 성장합니다.
광합성 세균을 먹이로 포식한 동물성 플라크톤은 활발히 증식하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1962년 土 )
또한 환원상태 하에서 오수 중의 유기물이 분해될 때 발생하는 유독 유화수소를 무독화하여 유산환원균의 번식을 억제, 바다에서나 육지에서나 자연의 생태를 정화하는 유익한 균입니다.
설명은 어렵지만 특징점 및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담수 및 해수 사육수의 수질정화
- 세균성 질병 및 곰팡이성 질병 예방
- 생물먹이(물벼룩, 윤충(Rotifera), 아테미아 등)의 영양 강화
- 부화 직후 어류의 생물먹이로 이용
- 다량의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체색을 좋게함.
- 부화율 및 생존율 향상
- 물고기의 배설물이나 사료잔류물 등 유해물질 분해
- 암모니아, 아질산, 유화수소 등의 저하
- 물고기의 채색을 좋게합니다.
- 부화율 및 생존율 향상
- 사상균, 병원성 세균의 억제
- 생물먹이(물벼룩, 윤충, 알테미아)의 영양 강화
여기에 나타난 효과대로라면 물생활의 고질병인 수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엄청난 약품일 것입니다.
PSB도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사용량을 지켜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수질 정화를 위해서는 물 1톤에 20~30ml 투여합니다.
1,000kg(L) = 20~30ml
100kg(L) = 2~3ml
저희 집 수조(45큐브)를 기준 81kg(L)에는 1.6~2.4ml 입니다.
물 상태에 따라 추가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어의 성장 촉진을 위해서는 사료 10kg에 20ml를 흡착하여 투여합니다.
이렇게 좋은 약품도 보관을 잘못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생균이기 때문에 저온(냉장고)에 보관해야합니다.
보관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합성 세균인 PSB는 생균제제로 장기간 방치하면 균의 변화가 일어나 효력이 약해지며, 빛과 영양이 있으면
담수, 해수에서 증식하고 어류치어의 먹이 생물인 미소갑각류의 최적 먹이로 되어 있습니다.
- 보관시 직사광선을 피하여 냉암소에 보관하십시오.
- 본제는 혐기성 세균제제로 악취가 발생하면서 색깔이 붉은색을 띄고 있으나 변색시(흰색 또는 검은색) 사용을
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관시 균체가 침전되어 붉은 앙금이 생길 수 있으나 품질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충분히 흔들어서 사용하십시오.
PSB는 브랜드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 http://www.handongvet.co.kr/ctg2/pg06.htm?mode=read&idx=434&page=1&page_list=1&search=&kwd=&cat1=30&cat2=37&ptype=&PHPSESSID=e3e501c3e7f9f231a38d8fbf70c18e68